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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과 소송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신청 방법

by 로덕후 2023.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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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사업을 하다 은행 대출이나 정부 지원금 신청할 때 발급 받아야 되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에 대해 같이 해보기로 할께요. 먼저 아래 버튼을 눌러서 국세청 홈텍스로 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하러 가기

 

 

신청 방법

1. 먼저 국세청 홈페이지에 들어 가셔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방법은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민간인증서), 아이디로그인, 생체인증(얼굴, 지문), 비회원로그인 방식이 있죠. 어떤 로그인 방식을 추천드린다면, 아무래도 공동금융인증서 로그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또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반복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죠.

 

  

 

2. 로그인 하셨으면 홈텍스 메인화면이 나옵니다. 우리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을 발급 받아야 하기 때문에 상단 가운데 부분에 있는 '민원증명'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두면 아래 사진과 같이 화면이 펼쳐지고 좌측 세번째 줄에 있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을 클릭합니다.

 

 

 

3. 지금까지 잘 따라오고 계시다면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접수라는 화면이 보입니다. 기본 인적사항은 그대로 놔두시고 그 아래 '신청방법'과 '수령내용'만 입력하도록 할께요.

 

 

4. '사용용도'를 클릭해서 용도에 맞는 내용을 클릭합니다. 마찬가지도 '제출처'도 클릭해서 해당하는 곳을 클릭합니다. 저는 '사용용도'를 관공서제출용으로 하고 '제출처'는 관공서로 해보겠습니다.

 

 

 

5. 다음은 과세기간을 설정해야 하는데 이때 간혹 당황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 포스팅을 하는 시간이 2023년7월19일인데 과세기간이 2023년1기로 보입니다. 하지만 2023년1기는 아직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면 부가가치세 신고 기간이기 때문에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을 나오기까지는 아직 행정절차상 한 두달 정도 더 걸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022년2기까지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6. 마지막으로 수령방법에서 인터넷발급(프린터출력)을 체크하고 원하는 수량만큼 설정한 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상으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부가가치세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는 제조, 유통, 서비스, 수입 등 경제적 활동을 할 때 내는 소비세 중 하나입니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과정에서의 부가 (tax on value added)를 과세 대상으로 삼죠. 즉, 생산과정에서 얻어진 가치를 더하여 최종제품의 가치를 만들 때마다, 해당 제품에 대해 부가가치세를 과세합니다. 부가가치세는 이른바 "간접세"이며, 세금 납부자가 중간에서 매개자 역할을 하고,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세금을 부담하게 됩니다. 부가가치세는 다양한 경제 주체가 참여하는 거래 활동에서 발생하므로, 국내외에서 매우 중요한 세금 중 하나입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은 부가가치세 법령에 따라 과세 대상인 판매자가 부가세 신고를 위해 발행하는 문서죠. 이 문서에는 판매자의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거래내용, 과세 표준액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는 거래의 증명 및 부가세 신고 시 제출되어야 하는데, 신뢰성 있는 부가세 세무조사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은 판매자가 발행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구매자가 직접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구매자가 판매자로부터 거래 내용을 확인하고, 부가세를 계산하여 과세표준 증명원을 발급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은 세무서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받은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은 부가세 세무조사 시에 제출해야 하며, 부가세 신고를 위한 증빙자료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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